2025 클라우드 컨퍼런스 - 장효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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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 후기>
이번 컨퍼런스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하는 여러 회사에서 어떤 전략으로 AI를 적용하여 서비스를 운영하는지에 대해 좋은 공부를 할 수 있었던 컨퍼런스였다. 추천시스템, 업무 효율성, OCR 기반 전자문서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으며, 생활 속에서 생각보다 상당히 밀접하게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도 있었다. 이번 컨퍼런스를 참여함으로써 AI를 공부하면서 활용성의 측면에서 좀 더 원시안적인 많은 내용들을 들을 수 있어 더없이 좋은 경험을 하게되었다.
<청취 후기>
제목: Generative AI를 적용한 End-to-End 추천시스템
본 발표는 쇼핑 관련 유통업계에서 생성형 AI기반의 추천시스템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삼성전자 컨설팅 과제를 하면서 추천시스템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되어 관심을 가지고 듣게되었다. 본 발표는 특히 기존 통계적 설명을 바탕으로 알고리즘 기반의 전통적 방식의 추천시스템과 LLM기반의 추천시스템에 대한 명확한 비교와 함께, 시스템에 대한 설계 아키텍처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들을 담고있어 유익하게 듣게되었다. 특히, 프폼프트 캐싱이라는 새로운 전략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자주 사용되는 긴 컨텍스트를 캐시로 저장하여, 비용과 응답시간을 단축시킬 것을 제안하였는데, 재처리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가능할 것 이라고 생각되었고, 이를 컨설팅 과제에도 캐시를 통한 재처리 과정의 생략이 아닌 가중치 기반으로 자주 사용되는 패턴에 적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하는 여러 회사에서 어떤 전략으로 AI를 적용하여 서비스를 운영하는지에 대해 좋은 공부를 할 수 있었던 컨퍼런스였다. 추천시스템, 업무 효율성, OCR 기반 전자문서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으며, 생활 속에서 생각보다 상당히 밀접하게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도 있었다. 이번 컨퍼런스를 참여함으로써 AI를 공부하면서 활용성의 측면에서 좀 더 원시안적인 많은 내용들을 들을 수 있어 더없이 좋은 경험을 하게되었다.
<청취 후기>
제목: Generative AI를 적용한 End-to-End 추천시스템
본 발표는 쇼핑 관련 유통업계에서 생성형 AI기반의 추천시스템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삼성전자 컨설팅 과제를 하면서 추천시스템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되어 관심을 가지고 듣게되었다. 본 발표는 특히 기존 통계적 설명을 바탕으로 알고리즘 기반의 전통적 방식의 추천시스템과 LLM기반의 추천시스템에 대한 명확한 비교와 함께, 시스템에 대한 설계 아키텍처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들을 담고있어 유익하게 듣게되었다. 특히, 프폼프트 캐싱이라는 새로운 전략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자주 사용되는 긴 컨텍스트를 캐시로 저장하여, 비용과 응답시간을 단축시킬 것을 제안하였는데, 재처리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가능할 것 이라고 생각되었고, 이를 컨설팅 과제에도 캐시를 통한 재처리 과정의 생략이 아닌 가중치 기반으로 자주 사용되는 패턴에 적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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